Formation Fi, 감마 출시 예정

Luffy
8 min readJul 21, 2021

--

디파이는 2020년과 올해 초반에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두자리 혹은 세자리 수익률까지 기대하게 만들정도로 말이죠. 몇 해킹과 사기 및 프로토콜 붕괴 사건을 제외하고는 시스템은 대체적으로 잘 작동했습니다.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전통 투자시장에서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었죠. 하지만 이는 모두 강세장에 한정되었던 것이고 4월 중순부터 5월사이에 분위기는 갑자기 바꼈습니다. 사실 가상화폐 가격의 주 요인은 비트코인으로써 2020년 3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지속적으로 올랐었고 4월 중순부터 내려오기 시작했습니다. 디파이는 초기에 이런 하락세에 잘 버텨줬고 심각한 조정, 더 나아가 베어마켓에 이르기 전까지 상승세를 이어나가기도 했습니다. 한가지는 확실합니다. 조정과 하락세는 항상 올 것이고 그 것이 오면 잔인합니다.

포메이션 파이는 디파이 투자의 새로운 세대를 만들어나가고 있으며, 좋은 시장에서는 높은 성장을 하락세에서도 지속적이고 견고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지수를 정교하게 만들어 균형있는 크로스체인 리스크 패리티 전략을 만듭니다. 포메이션 파이의 알파, 베타, 감마, 패리티 지수가 바로 그 것이죠. 이들은 개인 맞춤형으로 추적 가능한 지수 하나로 합쳐질 것이고 상승 및 하락장 통틀어 위험 조정 수익을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의 핵심 논리는 분산형 투자 세계에서도 똑같이 적용가능한데, 견고한 포트폴리오는 만들어 예상하지 못한 그 때가 오면 그것을 이겨내고 심지어 이용하는 것입니다.

감마 지수군: 상승 가능성을 가진 안전망

감마 지수군은 안전하고 상관관계가 적은 자산으로부터 안정적인 수익을 얻도록 설계되었으며 시장 하락, 조정, 붕괴 및 하락장에 대비해 포트폴리오의 손실을 보호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감마의 목적은 다른 지수군에 내재되어있는 위험을 좀 더 균형있게 맞추는 데 있습니다. 전통적인 투자에서 이는 소위 상관관계가 없는 자산군을 활용해 같은 이벤트에 다른 방향으로 반응하는 서로 다른 자산을 섞어 균형을 맞추는 것과 같습니다. 이를 통해 마치 주식/채권/원자재와 같이 항상 성장과 수익이 있을 수 있는 투자가 되도록 합니다.

감마 지수는 기준이 되는 구조로 보면 되며, 알파나 베타 지수와 같이 더 높은 위험/보상 구조를 갖는 투자를 가능하게 합니다. (알파와 베타에 관해서는 이전 글을 참조해 주세요.) 가상화폐 세계에서 채권의 역할을 하는 자산은 크로스체인 스테이블코인 투자입니다. 엄격한 필터링 원칙에 입각해 렌딩 플랫폼이 선정될 것이며, 이에는 기술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인 실사 원칙 또한 적용해 높은 수준의 운영 성과와 안정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자산은 Compound, Aave, Cream 등 주요 블럭체인상 DAO를 통해 이자를 받는 자산이 포함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적으로 연환산 3–8% 수익을 목표로 할 수 있으며 포트폴리오에서 부분적으로 손실에 대한 방어가 가능할 것입니다.오늘날 인플레이션 시장 구조에서 10년 미국 국채가 1.35%의 낮은 수익률을 내는 것을 고려했을 때 이는 아주 매력적인 수익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 구조가 크게 바뀐다면 각 지수에 연결된 스마트 컨트랙트가 지수 비중을 바꿔서 전체적으로 더 높은 연환산 수익이 날 수 있도록 여러 네트웍을 통해 자산 배분을 하게 될 것입니다. 스테이블코인을 통한 유동성 채굴 또한 감마 지수에 포함될 것이며 이에는 비영구적 손실의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목표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심스럽게 설계하여 인플레이션율을 상회하는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Comment: 감마는 어떻게 설계를 할지 궁금했었는데 크게는 예상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바로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한 안정적인 디파이 수익이 기본이죠. 스테이블 코인을 맡기면 이자주는 렌딩 플랫폼도 활용하게 되고요.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은 포메이션 파이 직원이 하는게 아니라 스마트컨트랙트에 정의하여 자동으로 하도록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물론 스마트컨트랙트는 사람이 세팅하긴 하겠지만은요.

이와 같은 수익 목표와 더불어 감마는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약간 모험이 될 수 있긴하지만 시장과 비교하여 낮거나 반대의 상관관계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분명히 시장은 빠르게 진화중이고 현재로서 우리는 이 문제를 풀기위해 2가지 대책을 제안합니다. 첫번째로 이 감마지수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의 일부를 사용하여 덱스 파생 거래소에서 옵션을 매수할 예정입니다. 두번째로 우리는 금기반 혹은 다른 원자재 연동 스테이블 코인과 같은 분산형 원자재 기반 스테이블 코인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혁신은 시장이 어떤 행보를 보이던간에 장기적으로 높은 확신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Comment: 시장이 빠져서 다른 자산에서 손실이 나는 상황에서 감마에서 수익이 나오니 상관관계는 마이너스가 될꺼고, 시장이 오르면서 다른 자산에서 수익이 날 때 감마에서도 수익이 나오니 상관관계가 플러스가 되겠죠. 플러스의 정도는 크지는 않겠지만은. 여기서 새로운 개념이 등장합니다! 감마에서는 꾸준히 이자가 나오는데 그 일부를 가지고 옵션을 활용한다는거죠. 어떤 옵션을 활용할까요? 포메이션 파이측에서는 시장이 떨어질 때 자산이 방어되는걸 더 극대화 해야겠죠? 시장 오를때 더 버는게 아니라 시장이 떨어질 때 방어하는게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 덱스에서 옵션을 활용한다고 했고 이를 위해서는 Long (deep) OTM Put을 해야합니다. 시장에서 급락이 나왔을 때 이 풋옵션이 대박을 내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거든요. 다만 적당히 떨어졌을 때 수익이 날 수 있게 하느나 대박 떨어졌을 때 수익이 날 수 있게 하느냐는 매니저의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원자재 기반 스테이블 코인은 그 스테이블 코인이 NAV를 따라갈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은 코인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있긴 하겠죠? 조금이라도.

위험 제어는 엄격한 감내한도를 의미합니다

감마지수는 보유하는 프로젝트와 토큰의 안정적인 특성상 낮은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러에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은 수익 변동성을 한층 더 낮춰주며, 여러 체인에 걸친 렌딩 플랫폼 사용은 개별적이거나 특정 기술에 의존하지 않게 만듭니다. 분산형 옵션 거래와 원자재 기반 스테이블 코인 또한 지수를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음의 상관관계를 제공해줄 수 있죠. 포메이션 파이의 밑바탕이 되는 구조는 적절한 실사, 위험에 기반한 가중치, 과도한 가스피가 발생하지 않는 한도내에서 미세한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 포함됩니다.

하방 위험을 줄이는 우리의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전반적인 자산 배분을 수행해 나갈 것이며 이는 현재 장세를 읽고 예상되면 시장 조건을 평가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우리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사용하게 될 주요 지표는 개별 및 그룹별 변동성이 될 것입니다. 분명하게 시장의 불확실성에 맞서 싸우는 것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모델 개선이 필요하고, 우리는 역사적인 변동성을 측정하여 적정한 예측을 해나갈 것입니다. 모든 예측에는 어느정도의 부정확성이 있다는 것을 놓고 봤을 때 우리의 특화된 알고리즘은 넓은 범위의 측정 및 예상 오차내에서 만족스럽도록 만들어질 것입니다. 과거와 예측치를 포함하여 변동성의 정도는 우리가 모든 지수군에 걸쳐 가중치를 적절히 조절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안좋은 날씨가 계속되거나 예상될 때 감마에 더 많은 돈이 배분될 예정입니다.

감마 배분은 변동성에 비례해서

감마 배분은 변동성에 비례할 예정입니다. 다른 말로는 이렇게 되겠죠.

↑변동성 ⇒ ↑감마 배분

높은 변동성은 더 많은 감마 배분을 의미합니다.

# Comment: 위의 설명이 리스크 패리티 전략을 쉽게 설명한거라 보시면 됩니다. 어떤 자산의 비중을 시가총액이나 가격에 따라 배분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산의 변동성에 반비례하여 배분하는 것이죠. 위에는 비례한다고 써놨는데 다른 소리한다고요? 저 위에서는 “감마에 대한 배분”이 변동성에 비례한다는겁니다. 즉, 시장이 전반적으로 변동성이 높아지면 감마는 다른 알파나 베타에 비해 안정적인 더 낮은 변동성을 갖게 되는 것이므로 감마에 돈을 더 많이 배정하게 되는겁니다.

그리하여 감마 지수는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주고 시장이 불안정할 때 안전지대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감마 지수군의 위험이라고 한다면 전반적인 리스크 패리티 전략내에서 알파나 베타보다 낮은 수익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의 글에서는 리스크 패리티 지수군에 대해 설명하고 왜 낮은 위험을 가지고 있는 감마가 포트폴리오 내에서 가장 많이 자산 배분이 되는지, 그리고 리스크 패리티 자산군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결론: 포메이션 파이는 높은 수익률과 낮은 위험을 위해 존재합니다.

감마 지수군은 시장이 불안정하고 떨어질 때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포메이션 파이의 잘 배분된 리스크 패리티 전략에서 감마는 높은 비중을 가지고 중요한 요서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지수군이 시장이 좋을 때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배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가장 공격적인 수익률은 알파 지수군이 담당할 것이며, 베타 지수는 잘 분산된 테마 위성 구조를 통해 시장의 움직임에 따라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장이 가능하게 합니다. 감마 지수는 잘 분산된 고이율 포트폴리오에서 시장대비 낮거나 반대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특성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안전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감마는 더 높은 수익을 위한 발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ebsite: https://formation.fi

Telegram: https://t.me/FormationFi

Twitter: https://twitter.com/FormationFi

Medium: https://formation-fi.medium.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