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mation Fi, 베타 출시 예정

Luffy
8 min readJul 12, 2021

--

상승장에서는 펌핑되는 코인과 새로운 밈을 빠르게 쫒아다니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성공하지만 시장이 갑자기 조정을 받기 시작할 때 내재된 위험이 기어나오게 됩니다. 좀더 기댈만한 수익 또한 필요하기 마련이죠.

포메이션 파이는 빠른 수익을 위해 디파이와 웹3에 투자하는 더 안전하고 장기적인 전략을 설계하면서도 꾸준한 성장과 손실 방어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균형잡힌 크로스체인 리스크 패리티 전략을 제공할 수 있는 여러 정교한 지수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는 포메이션 파이의 알파, 베타, 감마, 패리티 지수라고 할 수 있죠. 이들은 하나의 개인화된 추적 지수로 합쳐져 모든 상승/하락 시장 사이클에서도 높은 위험조정 수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베타 지수군: 시장에 베팅한다 — 상대적으로 안전한 내기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속에서 가상화폐와 주식 투자에 있어 더 확실한 것 중 하나는 두 시장 모두 장기적으로 어느정도의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기 경향성은 현금이나 현금 등가물을 보유하고 이에 대해 이자를 받는 선택지를 주저하게 만들죠. 그래서 지속적으로 주식을 고르는 소위 알파 전략에 반대로 시장을 보유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기본적인 생각이 생겨난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100년이 넘는 트레이딩 데이터를 통해서 증명해왔습니다. 가상화폐는 훨씬 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긴하지만 2009년 이후로 이 원리를 증명했습니다. 가상화폐 자산을 통한 어떤 장기 투자 전략은 시도되어 사실로 증명된 이 원리를 채택하였고 베타 지수군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 베타 = 멍청한 알파

전통적인 투자에서 베타는 S&P 500와 같은 시장에 비교하여 IBM 주식과 같이 비슷한 변동성과 위험을 가진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포메이션 파이 베타 지수군을 만드는데 참고했습니다. 베타 지수는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장 구조를 갖는 균형잡힌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반적인 시장을 아웃퍼폼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주식시장에서 Cathie Wood의 아크인베스트와 같은 테마 ETF를 통해 이런 목표가 달성되었고 우리도 이와 비슷한 접근을 할 것입니다. 베타 지수군은 분산 블럭체인 경제안에서 가장 성공 가능한 테마에 노출을 시키되 분산을 하게 될 것입니다.

# Comment: 위에 베타 설명을 보면 기존에 알고 있었던 베타가 아닌거 같습니다. 일반 베타라기보다는 스마트베타라고 얘기하기는 했는데 스마트베타라는게 사실 일반 베타에서 알파를 좀 더 더하는거거든요. 베타보다는 조금 더 수익을 더 내자. 이런 구조인건데 저는 사실 알파가 따로 있기 때문에 스마트베타보다는 진짜 베타를 지수로 만들고 그거를 합성하는 구조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알파가 따로 있는 상황에서 순수 베타가 아니고 스마트베타로 만든다면 결국 알파와 스마트베타가 일부는 중첩되는 부분이 생길 수 있고 이에 따라 분산 효과는 좀 더 떨어지게 되는거죠. 분산 효과는 각 요소의 성질과 성향 그리고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다르면 다를 수록 커지게 되는데 일반 베타보다 스마트베타가 들어가게 된다면 알파 요소가 들어간 지수가 편입되는 부분이 되서 분산효과는 줄어들게 됩니다. 이 부분은 향후 개발 방향을 더 봐야할 것 같습니다. 위에서 예를든 테마 ETF는 오히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주식에 투자하는 알파로 분류될 거 같은데 어떤 의미로 설명한지 잘 모르겠네요.

지수는 각 개별 요소를 같은 비중으로 가중치를 주거나 시가총액이나 가격에 따라서 가중치를 줘서 만들게 됩니다. 최근 포트폴리오 설계의 혁신은 주식 그룹을 관찰하여 특성에 따라 지수내 가중치를 한쪽으로 치우치게 만들어 현저하게 시장평균을 상회하는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주식의 세계에서 가치, 시총, 모멘텀, 수익, 매출, 배당, PER 등의 기준으로 행하기도 합니다.

# Comment: 일반적인 베타에서 어느 한쪽에 힘을 더 실어줘서 더 수익을 높이는 포트폴리오 방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퀀트를 통해서 할 수 있고 매니저의 판단에 따라 할 수 있는데, 이 부분도 순수 베타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보입니다.

알파를 추구할 때 투자자는 개별 자산에 과도한 위험을 지기도 합니다. 전체 포트폴리오나 지수를 어떤 팩터에 좀 더 치우치게 만들어 장기적으로 특정 자산이 사전에 정해진 최대 가중치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좀 더 조심스러운 접근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수를 만드는 것은 소위 스마트 베타 방식으로 불리는 전 자산에 걸쳐 특정 팩터에 힘을 더 실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베타가 스마트해질 때 조심스럽게 선택하지 않은 알파의 비용이 듭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베타 지수를 선택하면 “선택하고 투자했으면 잊어도 된다”를 위함입니다.

# Comment: 그래서 스마트베타를 해야한다는 건지, 그냥 베타를 해야한다는건지?

𝛃smart = 𝛂dumb

여기서 우리는 알파 지수군이 베타 지수와 비교하여 더 위험한 자산으로 구성되어있다고 강조합니다. 알파 지수에서 감수하는 위험은 의식적으로 설계한 선택입니다. 더 높은 수익률을 위해 필요한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심각한 위험이나 수익률 하락 방어를 위해 위험기반 가중치, 담보 모니터링, 자동 청산, 실사 등 여러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 Comment: 갑자기 알파 얘기가 왜 나왔을까요?

베타 지수군: 주기를 가지는 테마성 위성

비트코인이 2009년 소개된 이후 블럭체인 혁명은 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번창하는 생태계로 커졌고 디파이는 시장 방향에 무관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섹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멀리 보기 위해 우리는 필요한 혁신과 기술 그리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뭔지 생각했습니다. 이 것이 디파이에서 진정한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인터넷이 Cisco, Google과 AWS와 같은 기업에 의해 발전해나간 것과 같이 디파이는 이더리움, 체인링크, 유니스왑 등과 같은 탈중앙화 기관과 그 설립자의 의지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정해진 궤도를 도는 위성과 같이 베타 지수는 이 분야를 선도하는 고성장, 파괴적인 혁신 프로젝트를 뒤따라 갈 것입니다. 이들은 기술이 모이고 영속할 수 있는 DAO를 활성화하게 될 것입니다. 디파이 개념 (대여/대출, 덱스, 파생상품, 자산운용), 레이어 1, 레이어 2 프로토콜, 개방 데이터 시장, 오라클, AI, 저장 등 여러 주요 체인을 걸쳐 웹3의 인프라의 기본구조가 될 것입니다. 선택은 순수하게 테마성이며, 특정 지리나 블럭체인 프로토콜에 한정되지 않으나 선택된 자산의 질을 따ㄹ지기 위해 필터링을 할 예정입니다. 이런 엄격한 실사 이후 자산 편입을 위해 글로벌 시장에 장기적으로 성장을 가져다주는 혁신을 일찍 확인하는 판단이 뒤따라야할 것입니다.

위험 관리는 잘 통제된 위험을 추구하는데서 시작한다

베타 지수는 잘 분산된 테마성 위성을 잘 조합해 시장 평균 위험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편입되는 것은 장기적으로 건전하고 그들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새로운 시장참여자가 참여함으로써 생기는 위험이 적은 구조의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포메이션 파이의 토대는 적절한 실사와 위험기반의 가중치, 그리고 과도한 가스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자산 가중치를 미세하게 조정하는 알고리즘 기술들이 포함됩니다. 그리하여 베타 지수는 위험조정 기준으로 시장을 아웃퍼폼할 것입니다. 베타 지수의 위험은 리스크 패리티 전략내에서 알파보다는 낮고 감마보다는 높을 것입니다. 이후의 글에서는 감마를 설명하고 우리의 리스크 패리티 방법론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결론: 포메이션 파이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한 비법

베타 지수군 그 자체는 평균 혹은 시장 수준의 위험 수준에서 평균 이상의 수익을 냅니다. 매우 빠르게 가격이 변하는 토큰의 움직임에 따라서가 아니라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에서 필요한 개념입니다. 가장 공격적인 수익률은 알파 지수에서 나올 것이고 잘 분산된 테마 위성을 통해 장기 안정적인 성장은 베타 지수가 제공할 것입니다. 베타에 베팅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내기라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 Comment: 위 글을 읽어보니 포메이션 파이에서 말하는 베타는 시장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닌 스마트베타 개념의 자산을 잘 분산하여 위험을 시장정도로 가져가고 수익은 그 위험대비 더 높이는 구조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꼭 그렇게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알파의 구조가 일부 들어간 스마트베타를 전체 포트폴리오에 넣을 때에는 분산 효과가 조금 줄어들 수 있는 부분이 예상되는데 어떻게 풀어나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Website: https://formation.fi

Telegram: https://t.me/FormationFi

Twitter: https://twitter.com/FormationFi

Medium: https://formation-fi.medium.com/

--

--

No responses yet